주택연금 수령액

2017. 11. 19. 12:27금융


주택연금 수령액


보통의 사람들의 가장 첫번째 목표는 내집마련이라 할 수 있죠. 내집을 갖기 위해서 차곡차곡 몇년 혹은 몇십년을 저축하여 목표를 향해서 나아간답니다. 하지만 경제 활동에서 은퇴후의 삶은 어떻게 준비했느냐에 따라서 달라지기 마련인데요.


요즘 세대는 꼼꼼하게 준비를 해나가고 있지만, 지금의 어르신분들은 미처 자신의 은퇴후 삶을 준비하신분들이 드물더라구요. 때문에 이번 포스팅에서는 은퇴후 생활자금등의 어려움을 겪는 분들을 위한 주택연금 수령액 및 가입조건에 대해서 정리해봤습니다.



주택연금이란 소유하고 있는 주택을 보증하여 매월 정해진 기간 혹은 평생동안 생활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신청 과정은 한국주택 금융공사에 신청후 각종 심사를 거처서 금융기관을 통해서 지급받게 됩니다.



이 제도의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은 합리적인 상속이라 할 수 있죠. 만약, 소유하고 있는 집값이 1억원이라고 가정할시에 주택연금 수령액이 1억원을 넘어설경우 상속인에게 추가 지급액에 대한 청구가 없으며, 이하의 경우에는 남은 금액을 돌려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주택연금에 가입히가 위해서는 몇가지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첫번째 가입조건에는 신청자 및 배우자의 나이가 만 60세를 넘어서야 하며, 반드시 1채이상의 주택을 소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다주택자의 경우에는 총 합산 가격이 9억원 이하여야만 하네요.



일반주택, 노인복지 그리고 복합용도주택에 따라서 가입 여부가 결정되며, 실제 거주하고 있어야만 가능하답니다. 



마지막으로 신청자 및 배우자는 일상 생활이 어느정도 가능해야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조회하기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주택연금 신청시 예상되는 금액을 확인해볼 수 있답니다. 지금까지 주택연금 수령액 및 가입조건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봤습니다. 유의할점도 있으므로 사전에 꼼꼼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