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업자 등록 절차

2018. 1. 30. 19:58카테고리 없음


개인사업자 등록 절차



요즘 직장인들의 경우에는 불투명한 미래에 대비해서 차곡 차곡 저축하여 자신만의 아이템으로 창업을 하는분들이 정말 많이 늘었습니다. 도심의 시내만 나가보더라도 새로운 카페나 음식점이 들어서는걸 볼 수 있죠.




이렇게 창업을 할때면 준비할게 너무나 많지만 가장 중요한것은 사업자 등록이라 할 수 있죠.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개인사업자 등록 절차에 대해서 정리해봤습니다.



직접 세무사를 방문하지 않아도 집에서 인터넷으로 홈택스 사이트에서 간단하게 등록할 수 있는데요. 과정이 조금 어려울 수 도 있지만 사이트내에 도움말을 활용하면 어렵지 않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로 들어와서 신청, 제출 메뉴를 선택해주세요.



민원 이용 시간은 평일은 오전 9시부터 23시까지이며, 주말은 09시부터 18시까지랍니다. 등록 절차는 로그인, 신청서 작성 및 제출, 결과 확인으로 구분되네요.




해당 페이지 아래의 사업자등록 신청 메뉴로 들어갑니다.



업종에 따라서 구비 서류가 각각 틀린데요.


제출서류 예시를 통해서 업종 및 구분에 따른 서류를 스캔하여 신청시 첨부해야 합니다.



이를 확인후 신청 바로가기를 선택해주세요.



일반 개인사업자의 경우에는 임대차계약서, 허가증, 자금출처명세서등이 필요하네요.


공동일경우에는 동업계약서도 준비해주세요.


다음은 신청서 작성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신청서에 붉은색 별표는 필수 입력사항이므로 정확히 모두 기입해주셔야해요. 그리고 가장 애매한 부분이 업종 선택일텐데요. 업종 입력 버튼을 눌러서 리스트중에서 선택해주시면 되며, 약간 차이가 날 경우에는 사업설명란에 자세히 기술해주시면 된답니다. 모든 항목을 기입후 다음 단계에서는 서류를 첨부하여 제출하고 결과를 확인하면 모든 과정은 마무리 된답니다. 간단하죠? 지금까지 개인사업자 등록 절차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